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벚꽃축제 진해 군항제 일정

by 허브향또자1 2024. 3. 8.
반응형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가 벌써 찾아왔네요. 지구 온난화의 영향인지 몰라도 기후 변화로 인해 평년보다도 꽃이 피는 시기가 빨라지는 거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하지만 기나긴 겨울을 지나 봄이 찾아온 걸 알려주는 봄의 향연을 놓칠 순 없겠지요? 진해 군항제는 국내 최대 벚꽃축제로, 벚꽃 개화시기가 되면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봄꽃축제입니다. 1963년 시작되어 올해로 벌써 62회를 맞이한진해 군항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2024 진해 군항제

행사명: 제62회 진해 군항제

축제기간: 2024.03.23.(토) ~ 04.01.(월), 10일간

개막행사: 2024.03.22.(금)

장소: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터리 및 진해루 등 일원

슬로건: 봄의 왈츠! 우리 벚꽃사랑 할래요?

2024 진해 군항제 포스터
제62회 진해 군항제

 

국내 벚꽃 개화시기는 제주도가 3월 22일로 가장 빠르게 개화하고 춘천과 인천이 4월 7일, 8일로 가장 늦게 벚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 같으면 벚꽃이 필 시기인데 말이지요. 2024 진해 벚꽃 개화시기는 남부 지방 벚꽃 개화시기 기준으로 3월 28일로 예상됩니다.

 

2024 진해 군항제 일정은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과 함께 하는 전야제를 시작으로 진해 벚꽃 명당 경화역과 진해 여좌천 빛의 거리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벚꽃 전시를 감상하실 수 있어요.

 

국내 관광객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각지에서 관광버스를 대절해서 올 정도로 볼 것이 가득해요. 보통은 드라마 촬영지인 여좌천 로망스다리를 생각하고 오시는 데 같은 구시내에 가볼 만한 곳도 아주 많아요. 특히, 해군사관학교와 미군기지 개방하는 날짜를 체크하신 후 함께 방문하시면 좋아요.

 

정말 많은 인파가 모이기 때문에 동선을 잘 짜셔서 움직이셔야 하고요. 자차나 택시보다는 창원시 자전거나 킥보드, 혹은 셔틀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이동하시기에 훨씬 편리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작년에는 셔틀버스 대기줄이 너무 많아 한참 기다리더라고요. 기다리다 지치실 수도 있으시니 일정을 여유롭게 생각하고 오셔야 해요. 근처에 진해여고, 여중, 도천초에서 주말 주차장을 개방한다고 하니 근처에 갈 예정이시라면 미리 체크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진해 군항제 유래

벚꽃축제로도 불리는 진해 군항제는 지난 1952년 4월 13일, 우리나라 최초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북원로터리에 세우고 추모제를 거행하여 온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초창기에는 이충무공 동상이 있는 북원로터리에서 제를 지내는 것이 전부였으나, 1963년부터 진해군항제로 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하여 충무공의 숭고한 구국의 얼을 추모하고 향토문화예술을 진흥하는 본래의 취지를 살린 행사와 더불어 문화예술행사, 세계군악의장페스티벌, 팔도풍물시장 등을 아름다운 벚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봄 축제로 해마다 알찬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군항제 기간 동안 2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국 규모의 축제로서 자리 잡았어요.

진해 북원로터리 벚꽃
진해 북원로터리 벚꽃

 

진해 군항제 벚꽃 명소 

진해 군항제에서 알려진 벚꽃명소로 내수면 생태공원, 여좌천, 경화역, 진해탑, 진해루 등으로 꼭 탐방할 곳인데, 제황산 모노레일을 타고 진해탑 옥상에서 시가지를 내려다보면 동서로 길게 뻗은 지형에 위로는 병풍 같은 산과 아래로는 잔잔한 바다가 놓여 있다. 중원로터리 팔거리를 중심으로 근대와 현대가 함께 존재하는 100년이 된 건물들과 36만 그루 벚꽃들이 함께 어우러져 아담하고 평온한 도시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진해 군항제 볼거리

진해는 군항제 말고도 역사가 숨 쉬는 도시예요. 중원로터리에 있는 진해우체국부터 만원 로터리에 있는 백범김구 친필시비와 북원로터리 이순신동상 그리고 모노레일 제황상공원의 박물관까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아요. 평소 출입이 자유롭지 않은 해군사관학교, 해군진해기지사령부는 군항제 기간에 꼭 들러야 할 곳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할 수 있으며, 우리니라 해군기지의 면모와 함께 100년이 넘는 왕벚나무의 화려한 벚꽃 자태를 만끽할 수 있어요. 진해미군부대 역시 들어갈 수 있는 날이 있는데, 하루 정해진 시간대만 들어갈 수 있고, 꼭 실물 신분증이 있어야 해요.

 

축제기간이 아니라면 여유롭게 돌아볼 수 있지만 2024 진해 군항제 기간에는 다 돌아보기 어려우실 수 있어요. 차도 엄청 막히고 어딜 가던 사람들이 많아 줄을 서서 대기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봄날의 추억을 남기고자 사람들과 꽃비가 흩날리는 봄의 향연에 취한 사람들과 한데 어우러져 살랑살랑 봄기운을 느끼시며 여유를 부려도 좋을 거 같네요.

반응형